중고차 안심 직거래 에스크로 서비스 개시

2025년 01월 07일

디앤알 뉴스

중고차 직거래 어플 '내차니카'를 운영하는 ㈜오토셀카와 국내 최대 자동차 빅데이터 솔루션 업체인 ㈜나이스디앤알이 7일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중고차 안심 직거래 에스크로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일반 개인간 '내차니카'를 통해 중고차 직거래 시 안심거래 에스크로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동차가 완전히 매수자에게 양도된 사실이 확인된 후에 자동차 대금이 매도인에게 넘어가게 된다. 이에 돈만 뜯기고 자동차를 못 받는 사기 거래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에스크로서비스는 안심 거래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중고차 직거래용 에스크로서비스가 출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제 침체와 고물가시대를 맞아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23년 국내에서 이뤄진 총 320만7812건의 자동차 명의 이전 중 약 3분의 1인 104만2725건이 개인 간의 명의 이전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 업계는 이미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가 전체 중고차 거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토셀카는 "중고차 안심거래 에스크로서비스 출시로 사기 위험이 크게 감소하고, 투명성이 높아지면서 중고차 개인 거래는 더욱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나이스디앤알은 투명한 자동차 거래문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고차 안심 직거래 에스크로 지원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관련 특허도 받았다고 밝혔다.

나이스디앤알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고차표준시세, 온라인명의이전, 전자계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용하며 유망한 스타트업 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오토셀카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편, 오토셀카는 ‘내차니카’ 어플을 통해 개인이 중고차를 거래할 때 딜러를 거치지 않으면서도 차량 성능점검과 점검 결과에 대한 보증, 수리 및 판금도색 등의 서비스를 딜러 수준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 진단보증협회 등 다양한 기관들과 독점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나이스디앤알과의 협약 체결과 안심 직거래 에스크로서비스 출시로 안심할 수 있는 중고차 직거래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출처 : https://www.fnnews.com/news/202501071043394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