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스터리쇼핑은 Mystery Shopper (전문모니터)가 고객을 가장하여 해당 영업점을 방문 후 금융상품에 대한 상담을 받으시면서 작성된 점검표(Check List)를 이용하여
    완전판매 준수율을 파악하는 조사입니다.
  • 금융기관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펀드 뿐만 아니라 주가 연계증권(ELS), 변액보험, 저축보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조사 필요성

  1. 금융상품 불완전 판매로 인한 고객 불만 관리 및 투자금액 손실이 발생함으로써 금융기관 관리 당국의 높아진 관심에 대응
  2.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판매프로세스에 따라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측정 필요

기대 효과

    • 완전 판매를 위한 법규준수 실천

    •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상담력 평가

    • 금융상품의 마케팅 활성화

  1. 금융상품의 마케팅 활성화
불완전 판매란?
은행, 투자신탁회사,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상품의 운용방법, 위험도, 손실 가능성 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 펀드의 경우 투자원금 또는 수익률을 보장하는 행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판단 자료, 출처를 제시하지 않은 예측 자료를 투자자에게 제시하거나, 펀드의 가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알고도 미리 투자자에게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